스테이킹이란? 5~15% 이자 받는 방법, 장점과 단점 알아봐요.

 


혹시 스테이킹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코인을 가만히 보유하기만 해도 패시브인컴인 이자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 스테이킹의 뜻과 장단점, 스테이킹 하는 방법, 코인별 이자 까지 모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만 따라오셔도 스테이킹을 모두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스테이킹이란?

코인 스테이킹은 '돈, 지분을 걸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보유 코인의 일정량을 예치하여 예치한 기간 동안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 미국주식의 배당주를 보유하며 배당을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스테이킹이 가능한 코인은 이더리움, 코스모스, 에이다, 솔라나, 폴리곤 등이 있습니다. 각 코인마다 지급이자가 편차가 꽤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소 플랫폼마다 지급하는 이자도 꽤 다른 편입니다. 

그리고 거래소 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주기도 다릅니다. 업비트의 경우 이더리움, 코스모스, 폴리곤의 이자를 매일 지급합니다. 반면에 빗썸은 모든 코인을 대상으로 일주일 단위로 지급합니다. 매주 수요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 스테이킹의 대표 코인인 이더리움에 대해서 쉽게 알아봐요 ▼



스테이킹의 원리

이자를 받는 원리는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면 트랙잭션을 검증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자산을 보유한 스테이킹 홀더들이 자신의 코인을 락업하여 트랙잭션 검증에 참여하게 됩니다. 특정 기간 동안 잠금이 되며 이를 락업 기간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 동안에 우리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테이킹을 압축해서 설명하자면 일종의 암호화폐 채굴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블록체인의 지분증명(PoS) 시스템 속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스테이킹으로 트랜잭션 검증에 기여를 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보안 유지에 동참하기 때문에 수익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킹을 맡긴 코인 수량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가능 거래소

미국에는 대표적으로 바이낸스, 코인베이스가 있습니다. 한국에는 업비트, 빗썸이 있습니다. 저는 업비트나 빗썸에서 처음 시도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래에서 앱을 간편하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 스테이킹 방법

계정 만들기

가장 먼저해야 할 첫 단계는 거래소를 고르는 것입니다. 다양한 코인 거래소들이 있고 스테이킹 방법, 이자, 수수료가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먼저 거래소를 선택하고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한국사람들은 업비트, 빗썸에서 스테이킹을 처음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소는 대부분 iOS, 안드로이드 앱을 제공합니다. 거래소를 선택한다면 앱을 다운로드 받고 계정을 생성합니다.


▼ 업비트에서 높은 이자율의 코인 스테이킹을 확인하세요 ▼



▼ 빗썸에서 다양한 코인 스테이킹 이자율을 알아보세요 ▼



코인 구매

계정이 생성되었다면, 본인 스테이킹에 적합한 암호화폐를 골라보세요. 플랫폼 검색창을 이용하여 구매하세요. 각 거래소마다 고유의 최소 구매 수량과 수수료가 있습니다. 대부분 ETH, ADA, SOL과 같은 대표적인 코인을 이용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하기

이제 거래소 앱을 통해 스테이킹을 진행합니다. 원하시는 토큰을 선택하시고 기간을 선택합니다. 보통 잠금기간이 길어질수록 보상비율이 늘어납니다. 잠금기간과 스테이킹할 수량을 선택해주세요. 본인 전략에 알맞은 수량과 기간을 고민해서 결정해주세요.


코인 스테이킹 보상 받기

암호화폐에서 자동으로 스테이킹 보상이 분배가 됩니다. 참고로 보상은 스테이킹 풀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지 않아요. 이를 쉽게 이야기하자면 주식 배당금이 자동으로 주식에 재투자가 되지는 않는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전략에 따라 스테이킹에 재투자하여 수익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스테이킹 코인

스테킹 코인을 고르실 때는 이자율도 중요하지만 오랫동안 살아남은 코인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알트코인으로 상당히 안정성이 높은 코인입니다. 코인을 고르실 때는 반드시 시가총액을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해주세요. 그 다음으로 좋은 이자율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스테이킹 코인은 이더리움, 카르다노 폴카닷, 솔라나, 트론이 있습니다. 수많은 알트코인 중에서 장기간 살아남은 코인들이며 시가총액도 큰 편에 속합니다. 위의 업비트, 빗썸 이자율 버튼을 확인해서 꼼꼼하게 수익을 비교해보세요.




스테이킹 장점

추가적인 수익

스테이킹을 보유하는 것 만으로 우리는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상승하는데 더불어 이자 수익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거꾸로 코인이 하락할 때 이자 수익으로 버티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보유하는 것 만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장기투자에 적합

스테이킹의 장점은 자산을 동결하여 즉각적인 매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코인 투자를 하다보면 심리적으로 떨어지는 가격에 헐값에 팔아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이 가능한 코인을 골라서 자산을 동결하는 방법은 장기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단점

가격 변동성

알트코인 특성상 가격 변동성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성 면으로 봤을 때 이더리움 같은 검증된 알트코인을 스테이킹 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자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반증이니까요. 너무 이자에 눈이 멀어 투자를 하는 것은 원금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한동안 묶이는 자금

일단 스테이킹에 예치하게 되면 자금을 다른데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코인에 접근할 수 없으며, 이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테이킹은 항상 여유로운 자금으로 해야 장기간 편하게 기다리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인 스테이킹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스테이킹은 잘만 활용한다면 아주 소중한 패시브 인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코인이 많이 하락했을 때 투자한다면 상승 수익까지 동시에 맛볼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모든 코인의 대표주자 비트코인에 대해서 쉽게 알아봐요 ▼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