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는 최근 핫하게 부상하고 있는 알트코인입니다. 고속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불리고 있으며, 업그레이드 된 이더리움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망한 알트코인을 똑똑하게 투자한다면 비트코인 보다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솔라나란 무엇인지, 특징과 장점, 단점, 향후 전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솔라나란 무엇인가요?
솔라나는 고성능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빠른 처리 속도와 저렴한 거래 수수료로 유명해졌습니다. 2017년에 새로 출시가 되었으며, 2020년 3월에 메인넷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의 대안이자 그 이상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마 이더리움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가진 코인으로 계약 기능이 가능한 네트워크입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의 느린 속도는 항상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런 단점을 명쾌하게 해결해줄 코인이 바로 솔라나입니다. 고성능 블록체인 답게 빠른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로 많은 인지도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솔라나 특징과 작동방식
특징
- 빠른 처리 속도 : 초당 최대 65,000건의 트랙잭션을 처리 가능합니다.
- 저렴한 거래 수수료 : 평균 수수료가 $0.00025로 저렴합니다.
- 확장성 : 수평 확장(Horizontal Scaling) 기술을 사용하여 확장이 가능합니다.
- 안전성 : 내역 증명(Proof of History, PoH)라는 독창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 다양성 : dApps, 디파이(DeFi), NFT,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작동방식
솔라나의 대표적인 작동방식은 내역 증명(Proof of History, PoH) 입니다. 내역 증명은 솔라나 백서에서 소개된 독특한 컨센서스 메커니즘입니다. 블록 생성 시간을 증명하는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솔라나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핵심 기술입니다.
PoH는 단거리 경주에 빗대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PoH는 스톱워치와 같은 원리로 처리합니다. 트랙잭션의 타임스탬프를 기록하여 순서대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검증자를 선택하는 공정한 메커니즘과, 트랙잭션이 빠른 순서대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솔라나는 빠른 처리 속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솔라나의 활용 분야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DeFi)
솔라나는 빠른 거래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 덕분에 디파이 프로젝트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Saber, Serum, Raydium 등에서 솔라나 코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출, 스테이킹, 거래 등 다양한 디파이 서비스에서 솔라나 코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NFT
상대적으로 거래 속도가 느린 이더리움 대신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빠른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로 NFT 발행과 거래에서도 인기가 높은 코인입니다. 주요 NFT 마켓 플레이스인 Magic Eden, Solanart 등에서 솔라나 코인을 통해 NFT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NFT의 제작과 구매, 판매 등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솔라나에 대해서 공부하고 투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놀라운 확장성과 빠른 거래 속도로 게임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Star Atlas, Genopets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아이템 거래나 게임 내 다양한 활동에서 솔라나 코인을 사용할 수 있어요.
솔라나의 장단점
장점
- 빠른 속도 : 역시 가장 먼저 주목받는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초당 65,000 TPS의 놀라운 처리 속도를 자랑하며, 이는 이더리움보다 100배 빠른 속도입니다. 과연 이더리움의 대안으로 주목 받을만한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저렴한 수수료 : 평균 수수료가 $0.00025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그래서 대규모 트랙잭션을 처리하기에도 적합합니다.
- 높은 확장성 : 솔라나에는 수평 확장기술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용량을 쉽게 늘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성 : 디파이, NFT,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점
- 중앙 집중화 우려 : 솔라나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밸리데이터'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적은 검증 때문에 일부 집단에 의해 집중되는 중앙 집중화의 우려가 있습니다.
- 보안 문제 : 2022년 9월에 솔라나 네트워크는 해킹 공격을 받아 3억 달러 이상의 코인이 도난당했습니다. 2023년 2월에는 또 다른 해킹 공격으로 800만 개 이상의 SOL 코인이 도난당했습니다. 이런 보안문제들은 솔라나 코인 투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 낮은 채택률 : 솔라나는 이더리움과 같은 기존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사용자 수나 개발자의 수가 아직은 적은 편입니다
- 규제 불확실성 : 솔라나를 포함한 블록체인 생태계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앞으로 어떤 규제가 생길 지가 불확실합니다.
솔라나 전망
솔라나는 높은 처리량과 낮은 거래 비용으로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보다 100배 빠른 거래 속도는 아주 훌륭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아성에 도전하는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솔라나는 성장이 빠른편입니다. 솔라나의 최고 시가총액은 2024년 3월 경에 811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솔라나의 잠재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강력한 확신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더리움 보다는 시가총액이 훨씬 작습니다.
또한 솔라나는 단순히 보유만으로 지분 증명 메커니즘을 통해 더 많은 SOL 토큰을 얻을 수 있는 스테이킹이 가능합니다. 즉 장기투자로 보유만 해도 패시브인컴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저렴할 때 솔라나를 보유하며 장기적인 이자 수익도 얻고, 상승기에 시세차익도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이 급등할 때 솔라나의 인기가 좋다면 더 높은 비율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승과 더불어 다음으로 급등할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솔라나가 어느정도 상승 추세를 그리고 있어야 하며, 거래량이 많아야 합니다.
최근에 불안했던 보안 문제만 어느정도 잠재운다면 솔라나는 분명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대안이 될 지 항상 두 눈으로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코인으로 받는 5%~15% 이자인 스테이킹을 쉽게 알아보세요 ▼